Updated : 2024-05-20 (월)

구글, 차세대 LLM '제미니' 출시 임박

  • 입력 2023-09-18 08:40
  • 김강민 기자
댓글
0
구글, 차세대 LLM '제미니' 출시 임박이미지 확대보기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GPT-4 대항마로 알려진 구글의 '제미니'(Gemini)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구글은 일부 기업에 제미니의 초기 버전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테스트에 들어갔다.

제미니는 GPT-4의 대항마로 알려진 구글의 차세대 LLM이다. 사람처럼 묻고 말하는 오픈AI의 챗GPT는 최신 버전인 GPT-4로 구동된다.

구글은 제미니 출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지원을 등에 업은 오픈AI가 챗GPT를 출시해 생성형 AI 시장을 선점당한 구글은 올해 이 부분에 대한 투자를 강화했다.

제미니는 이메일 초안, 음악 가사, 뉴스 스토리 등 사용자가 읽고 싶은 것을 기반으로 텍스트를 요약하거나 원본 텍스트를 생성하는 등 모든 것을 작동시키는 대규모 언어 모델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코드를 작성하고 사용자가 보고 싶어 하는 것을 기반으로 원본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5000억개로 추정되는 GPT-4의 매개변수(파라미터)를 뛰어넘어 1조개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이번에 일부 기업에 제공된 버전은 초기 버전 수준으로 GPT-4와 비슷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김강민 데이터투자 기자 kkm@datatooza.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저작권자 ⓒ 데이터투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