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5-19 (일)

캐딜락 '리릭' IRA 세금공제 혜택 대상 포함(GM 배터리 소재 공급망 재편) [더인베스트 프리미엄]

  • 입력 2024-02-29 11:32
댓글
0
이 콘텐츠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더인베스트, 투자의 나침판)에 발행된 콘텐츠입니다.
캐딜락 리릭.(사진=캐딜락)

캐딜락 리릭.(사진=캐딜락)

이미지 확대보기

제너럴모터스(GM)가 올해 초 미국 전기차 보조금 목록에서 제외됐던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이 다시 7500만 원의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리릭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지침으로 인해 세액공제(보조금) 자격을 상실했습니다. 2024년부터는 '북미에서 제조 또는 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사용해야만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IRA 규정이 적용됐기 때문입니다.

GM은 리릭 배터리에 들어가는 두 개 소형 부품의 공급을 현지 조달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전기차 세금공제를 다시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에 대해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GM "리릭에 들어가는 두 개 부품 현지조달로 변경"
-전해액 현지 조달 가능한 업체 찾아보기
-분리막 현지 조달 가능한 업체 찾아보기
-전해액·분리막 업체, 공급망 재편에 단기·중장기 수혜
-전해액·분리막 업체, 북미 진출 리스크는

◇ GM "리릭에 들어가는 두 개 부품 현지조달로 변경"

지난 1월 2일 미국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해외우려기관(FEoC, Foreign Entity of Concern) 지침이 반영된 보조금 수령 전기차 리스트가 발표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 초 발표된 FEoC 정의를 빡빡하게 반영하면서, 미국 내부에서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전기차 모델 수가 지난해 43개에서 올해 1월 19개로 감소했습니다.

보조금 대상이 대폭 줄어든 이유는 올해부터 미국 정부가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 부품 요건을 더 엄격하게 따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배터리 부품과 핵심광물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고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배터리 부품은 2024년부터,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광물은 2025년부터 FEoC에서 조달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지난달 미국 정부는 중국에 있는 사실상 모든 기업을 FEOC로 규정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전기차를 파는 업체들은 중국에서 조달한 배터리 부품과 핵심광물을 사용하면 안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현재 전기차 업계는 중국산 부품에 크게 의존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FEoC 규정이 발표되면서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이 줄어들게 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은 다시 보조금을 받기 위해 중국산 부품 의존도를 낮춰야되는 상황이 됐습니다.

이번 리스트에서 주목할 점은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의 배터리를 장착한 GM의 볼트는 전액 보조금(7500달러) 목록에 포함된 반면, 얼티엄셀즈(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GM 합작법인)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블레이저와 이쿼녹스, 리릭 등은 보조금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GM이 밝힌 바로는 두 개의 배터리 부품이 문제가 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추정해보면 '분리막'과 '전해액'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과 얼티엄셀즈에서 생산되는 배터리 라인에서는 분리막과 전해액의 공급망이 다릅니다.

우선 LG엔솔 미시간 라인의 분리막은 일본의 도레이(Toray)와 한국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필름을 납품하고, LG화학이 코팅을 진행했습니다. 전해액은 국내의 솔브레인홀딩스와 일본 미쓰비시가 공급 중인 것으로 파악되면서 FEoC에 저촉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반면, 얼티엄셀즈의 배터리 셀을 채택한 GM의 전기차 모델의 경우 전해액과 분리막의 중국 노출도가 높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얼티엄셀즈에 전해액과 분리막을 공급하곤 있지만, 중국의 납품 비율이 더 높아 FEoC 규제에 저촉되면서 1월 보조금 리스트에서 제외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2월 보조금 리스트에 리릭이 이름을 올린 것을 보면, 이 전해액과 분리막의 공급망이 변화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내용 전체 확인하기 :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229112745641bu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229112745641bu)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데이터투자와 무관합니다. 해당 관련 기사 문의는 contents@theinvest.co.kr으로 연락바랍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저작권자 ⓒ 데이터투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