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5-20 (월)

디오,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기업가치 제고'의 신호 [더인베스트 프리미엄]

  • 입력 2024-03-27 06:40
댓글
0
이 콘텐츠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더인베스트, 투자의 나침판)에 발행된 콘텐츠입니다.
디오,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기업가치 제고'의 신호 [더인베스트 프리미엄]이미지 확대보기

에이치프라이빗에쿼티(PE)가 신종자본증권을 통해 디오에 7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이는 나이스그룹이 디오의 지분율을 늘리고, 기업가치를 제고해 차익을 실현할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매출채권 관리정책으로 부진했던 디오의 실적도 올해부터는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가치 제고 노력이 더해질 경우 현재 주가는 매력적인 수준이라는 평가입니다.

-주식 전환 가능 신종자본증권 발행…에이치PE 인수
-디오에게 유리한 구조…에이치PE '경영참여' 전망

-에이치PE 배경은 나이스그룹…기업가치 제고 노리는 이유
-디오 매출채권 관리정책 막바지…양·질의 성장 나타날 듯

◇ 주식 전환 가능 신종자본증권 발행…에이치PE 인수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다르면 지난 8일 디오는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무증권 발행결정'을 공시했습니다. 채무증권은 일반적으로 '부채'이지만, 이번에 디오가 발행하는 증권은 '자본'으로 인정되는 7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입니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의 발행 조건은 만기가 30년, 표면이자율 3%, 만기이자율 연복리 8%로, 풋옵션은 없고 콜옵션만 존재합니다. 36개월 이후부터는 매 3년마다 연 2.5%의 이자율이 가산됩니다. 또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발행일로부터 12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전환가액은 2만629원입니다.

신종자본증권의 인수자는 '오메가2 유한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메디치인베스트먼트로부터 분사한 에이치PE가 결성한 첫 번째 블라인드펀드입니다.

신종자본증권은 자본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증권의 인수자가 대금을 납입할 경우 디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89.1%에서 65.6%까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디오는 증권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차입금 상환 및 사업 확장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 디오에게 유리한 구조…에이치PE '경영참여' 전망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디오에게 유리한 구조입니다. 풋옵션이 없기에 에이치PE는 자금을 마음대로 회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콜옵션이 있어 디오는 증권의 만기일 이전에 중도상환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내용 전체 확인하기 :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326182433791oo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326182433791oo)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데이터투자와 무관합니다. 해당 관련 기사 문의는 contents@theinvest.co.kr으로 연락바랍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저작권자 ⓒ 데이터투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