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5-23 (목)

HK이노엔 컨퍼런스콜 전문① (MDS백신, 오버행, 당뇨, 케이캡) [더인베스트 프리미엄]

  • 입력 2024-01-25 12:00
댓글
0
이 콘텐츠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더인베스트, 투자의 나침판)에 발행된 콘텐츠입니다.
(사진=HK이노엔)

(사진=HK이노엔)

이미지 확대보기

HK이노엔이 전일(24일) 대신증권을 통해 그룹 컨퍼런스콜을 진행했습니다. 시장에서 매우 주목받고 있는 종목이다 보니 컨퍼런스콜도 길게 진행됐습니다. 거의 한 시간 가까이 진행됐고, 내용이 매우 많습니다.

내용을 한 콘텐츠에 올릴 수 없어, 세 편으로 나눠서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우선은 전문을 올린 뒤 중요 내용을 빼서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오버행 이슈에 대한 코멘트
-MSD백신 사업 종료에 대한 코멘트
-올해부터 당뇨 제품 판매 시작으로 품목 강화
-고혈압 품목으로 매출 사이즈 확대 전망
-지난해에 비해 올해 수익성 향상 전망의 근거
-케이캡 처방 실적과 수익성 전망
-케이캡 파트너사 변경과 경쟁사 우려에 대한 코멘트


◇ HK이노엔 컨퍼런스콜 전문①

아 네 안녕하십니까. HK이노엔입니다.
관심 가지고 이렇게 청취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은 실적 시즌이 임박한 시기이다 보니까 4분기 실적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당연히 이제 공정공시에 위반되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있었던 4분기부터 연초에 있었던 그런 사항들에 대한 업데이트와 그다음에 시장에서 많이 질문 주시는 사항들 위주로 금년도에 전망 위주로 조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버행 이슈에 대한 코멘트

네 현재 주주 구성에 있어서 일단 3분기 말 자료이기는 합니다만 저희가 최근에 최근 주주 명부를 확인을 했었고 이제 최근에 이제 블룸버그를 이제 자료로 보시는 분들께서는 이제 오버행이 정리된 게 진짜 맞느냐라는 질문들을 주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업데이트가 조금 그쪽이 느렸었던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지난해 10월 둘째 주에서 셋째 주 사이에 저희가 추정했을 때 명확하게 오버행이 정리됐다고 저희가 수급상으로도 확인했고, 그 다음에 실제 FI(재무적투자자)에게도 확인을 한 바가 있었고요. 연말 주주 명부를 확인했을 때에도 명확하게 오버행이 완전히 해소된 게 맞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MSD백신 사업 종료에 대한 코멘트

저희 전문의약품 사업 부분이 결국에 기존에 꾸준한 성장을 해왔던 부분의 하나가 케이캡은 처방 실적이 늘어나지만 수수료 증가로 인해서 순매출액이 크게 늘어나지 않은 거는 조금 아쉬웠던 거고요.

2021년도부터 MSD백신이 도입되면서 또 매출 규모가 크게 늘어나는 반면, 높은 매출 원가율로 인해서 오히려 수익성은 감소하고 또 케이캡의 수수료 부분도 수익성 감소 역할을 했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는 저희가 1000억 투자한 수액 신공장에 약간 높은 감가상각비와 고정비들이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이제 수익성 측면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2023년 3분기 기준으로도 누적으로 봤을 때는 좀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고요. 3분기만 놓고 봤을 때는 전문의약품 사업 부분이 거의 두 자릿수 근접한 수익성을 회복하는 모습을 분명히 보여줬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4분기 전망에 대해서도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봐주시고 있는 부분 당연히 맞다고 보고 있고요.

그런데 2024년부터는 이 제품 믹스 구성이 크게 변화하게 됩니다.
기존의 MSD백신 사업이 저희가 작년 연말 사업 종료에 대해서 시장에 안내를 해드렸고, 이거에 대한 반대 급부에 이제 좀 불안해하시는 시장의 의견은 MSD백신 매출 사이즈가 워낙 크다가 보니까(2022년도에는 2000억 사이즈, 2023년도에도 1000억대 중반 정도) 그 정도 매출 사이즈가 빠지게 되면은 매출 탑 라인이 2024년도에 훼손이 되지 않겠느냐라는 우려가 많이 있으셨는데요.

√ 콘텐츠 내용 전체 확인하기 :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125083040345ga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125083040345ga)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데이터투자와 무관합니다. 해당 관련 기사 문의는 contents@theinvest.co.kr으로 연락바랍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저작권자 ⓒ 데이터투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