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6-20 (목)

8월 MSCI 리밸런싱 편입·편출 후보 종목②

  • 입력 2024-06-03 06:05
댓글
0
8월 MSCI 리밸런싱 편입·편출 후보 종목②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14일(현지시각)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은 정기 리뷰를 통해 지수 구성 종목을 변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과 알테오젠, 엔켐이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한국 지수에 포함됐고, 카카오페이와 한온시스템, 삼성증권, 강원랜드가 편출됐습니다. 저희가 꼽은 예상 중 강원랜드를 제외하고는 전부 동일했습니다.

오는 8월 분기 리뷰를 앞두고 다시 편입과 편출 종목을 예상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저희의 콘텐츠를 꾸준히 구독해주신 분들이라면 아실 수 있겠지만, 편입·편출 종목은 MSCI 리뷰를 앞둔 2~3달전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합니다. 5월에도 알테오젠, 엔켐, HD현대일렉트릭은 개별 이슈도 있었지만 MSCI의 모멘텀까지 붙으며 거의 두달 반 만에 주가 상승률이 모두 100% 안팎을 기록했습니다.

-MSCI 지수와 편입·편출 기준
-편입 가능성 '높음' 후보군 2종목
-편입 가능성 '중간' 후보군 3종목
-편입 가능성 '낮음' 후보군 7종목
-편출 가능성 '높음' 후보군 2종목
-편출 가능성 '중간' 후보군 5종목

◇ MSCI 지수와 편입·편출 기준

MSCI는 미국의 모건스탠리가 발표하는 세계 주가 지수로 전세계 기관투자자나 펀드 매니저들의 투자 방향에 영향을 줍니다. 1년에 4회 조정되며 3개월 간의 주가 변동 사항(유동성)을 고려해 편입과 편출이 결정됩니다. 특히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컷오프(기준점)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정합니다. MSCI의 분기 리뷰는 매 해 2월과 8월, 반기 리뷰는 5월과 11월에 이뤄집니다.

MSCI는 종목의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유통되는 주식의 시가총액)을 컷오프(기준점)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정합니다.

8월 리뷰를 결정할 때, MSCI는 7월의 마지막 10개 영업일 중에서 랜덤한 하루 날짜를 가격 정보 기준일로 삼고 이를 자신들이 정한 시가총액과 유동시가총액 기준점과 비교합니다. 저희도 이 컷오프를 추정해서 앞으로 매주 한 번씩, MSCI 한국지수의 5월 편입 종목을 예측해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동시가총액은 추정하는데 다소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동시가총액은 전략적 주주를 제외한 나머지 주주들의 비중을 뜻합니다. 나머지 주주들의 비중을 유동비율이라 하며, 이를 시가총액에 곱해서 나온 수치가 유동시가총액입니다.

MSCI는 개인, 투자펀드, 뮤추얼펀드, 단위 신탁, 증권 브로커, 연기금, 보험사, 사회보장기금 등은 유동비율에 넣습니다. 그러나 정부와 기업, 은행, 임직원, 사모펀드, 벤처캐피탈, 보호예수 주식 등은 유동비율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콘텐츠 내용 전체 확인하기 :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602124157213mp
https://www.datatooza.com/premium.php?ssid=240602124157213mp

[본 글을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데이터투자와 무관합니다. 해당 관련 기사 문의는 contents@theinvest.co.kr으로 연락바랍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저작권자 ⓒ 데이터투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